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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e과 Arc들을 연결하여 Closed 바운드리 생성하기

번호

3

글쓴이

관리자

작성일

2023.07.03

수정일

2023.12.19

GDSII의 기본적인 지오메트리 단위는 바운드리(boundary) 입니다. 바운드리 구조는 최소 3면, 대략 최대 8196면으로 이루어진 닫혀진 형태의 폴리곤입니다. 최대 값은 기록이 가능한 한계 값에 따르며 원본 GDSII의 규격은 단지 바운드리 당 200개의 vertice만을 허용합니다. 이 한계 값은 최근의 레이아웃 설계 툴에서는 오래동안 고려되지 않아 왔습니다. ​

AutoCAD 설계자와 그 외 기구 캐드 설계자들은 자유롭게 라인과 아크를 그리고 있습니다. 이것들은 독립적인 지오메트리로서 양쪽 끝단이 서로 만나고 있는 것 처럼 보이더라도 실상 안 쪽 또는 바깥쪽으로라도 닫혀진 영역이 되도록 서로 "그룹"화가 되어야 하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그러므로 주어진 레이어 상의 모든 라인과 아크를 모아 서로의 끝단을 연결해 주어 GDSII에서 바운드리로 결과를 만들어 주는 기능은 아주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호(Radius) 연결하기

많은 설계자들은 "스냅(snapping)" 기능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라인과 아크의 끝단이 서로 맞닿아 있는지 확인하지 않습니다. 종종 양쪽 끝단 사이에 아주 작은 갭(경우에 따라서는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의 갭)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링커(linker)에 반호검색(a search radius) 설정을 선택해 주면 연결이 불완전한 라인과 호의 끝단을 연결시켜 줍니다.

에러 리포트 (Error Reporting)

연결 알고리즘은 말 그대로 기능으로 동작합니다. 많은 캐드 파일들은 제대로 설계가 이루어지지 않아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하기 어려우며 모든 라인과 아크로 부터 바운드리 형성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GDSII 결과물은 2개의 레이어로 분리가 되는데 - 한개 레이어에는 모든 가능한 경우의 바운드리가 포함되며 다른 하나는 그 외 바운드리 형성이 불가능한 남겨진 라인들과 아크들이 모두 포함이 됩니다. 이른바 Examining the so called "error layer"의 확인을 통해 설계자에게 라인 아래 라인 또는 분실된 라인과 같은 문제들이 성공적인 바운드리 변환을 어떤 위치에서 방해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단서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스크린 상에서 육안으로 확인이 불가합니다.

Video

Linking 기능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보여주는 비디오 입니다. 라인과 아크로 이루어진 리드프레임을 닫혀진 바운드리로 변환된 GDSII 파일을 생성합니다.